유튜브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서 활약하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플루언서를 뽑는 시상식이 부산에서 열린다.
부산콘텐츠마켓조직위원회(BCM)는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부산 해운대구 파크하얏트부산호텔과 남구 경성대에서 ‘2024 굿 인플루언서 어워즈’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굿 인플루언서 어워즈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성과를 기리는 시상식이다.
‘굿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제작하는 콘텐츠와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사람을 의미한다. 환경 보호, 교육, 건강, 평등, 기후 변화 대응 등 다양한 주제에서 활약한 인플루언서가 대상이다.
지난해 제1회로 개최된 ‘2023 굿 인플루언서 어워즈’에서는 8개 부문에 시상을 했으며 ‘강형욱의 보듬TV’, ‘하정훈의 삐뽀삐뽀 119 소아과’, ‘사내뷰공업’, ‘최재천의 아마존’, ‘널 위한 문화예술’, ‘박상미 라디오’, ‘안될과학’, ‘열여덟 어른TV’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올해 후보자들은 각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펼친 인플루언서들로 구성됐다. 주요 후보로는 쓰레기 줄이기와 제로 웨이스트 운동 등 환경보호 관련 콘텐츠를 제작한 ‘쓰레기 왕국’과 문학, 인문학, 철학 등의 분야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너진똑(너 진짜 똑똑하다)’이 있다. 또 정신질환과 인격장애 등을 친근하게 풀어내 정신 건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한 ‘정신과의사 뇌부자들’, 흑백 사진과 디지털 기록을 현대 기술로 복원해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복원왕 Restoration King’, DIY 프로젝트와 기술 리뷰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공돌이 파파’,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허물며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하이머스타드’ 등이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12개 부문, 15개 채널을 선정해 시상이 진행된다. 각 부문은 제작 기준(창의성, 신뢰도)과 가치 기준(공익성, 전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
부산콘텐츠마켓조직위원회 측은 “굿 인플루언서 어워즈는 단순히 시상식에 그치지 않고, 국제 저널 창간과 학술 콘퍼런스를 통해 인플루언서 문화를 학문적, 실질적으로 분석하며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올해 처음으로 중국에서 참여해 국제적인 행사로 진행된다. 내년부터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이벤트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굿 인플루언서 어워즈의 개요, 주요 프로그램 등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웹사이트(https://goodfluencer.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