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욜로 갈맷길]⑥‘피란 수도 부산’ 발자취 따라 걷는 원도심 해안길

이대성 기자 nmaker@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욜로 갈맷길 6코스 ‘영도 흰여울 한 바퀴’는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 아픈 역사와 우리 민족의 애환이 깃든 코스다. 흰여울 문화마을을 본격적으로 걷기 전에 절영해안산책로 입구와 가까운 호안에 잠시 올라가면 멀리 흰여울 문화마을과 벼랑 아래 절영해안산책로가 한눈에 들어온다. 욜로 갈맷길 6코스 ‘영도 흰여울 한 바퀴’는 일제강점기와 6·25전쟁 등 아픈 역사와 우리 민족의 애환이 깃든 코스다. 흰여울 문화마을을 본격적으로 걷기 전에 절영해안산책로 입구와 가까운 호안에 잠시 올라가면 멀리 흰여울 문화마을과 벼랑 아래 절영해안산책로가 한눈에 들어온다.

부산에는 걷기 좋은 길이 있다. 바로 ‘욜로 갈맷길’이다. 기존 갈맷길(9개 코스 23개 구간 278.8km) 중에 ‘부산 사람이라면, 부산에 오면 꼭 한 번 걸어 봐야 할 길’ 콘셉트로 10개 코스(총 100km)를 추리고 코스별 테마도 입혔다. 갈맷길의 축소판이다. 6코스 ‘영도 흰여울 한 바퀴’를 소개하는 차례다. 6코스는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와 문화가 공존한다. 영도대교와 흰여울 문화마을에서는 한국전쟁과 피란 시절의 애잔한 역사와 문화를, 깡깡이 예술마을에서는 우리나라 조선업과 수리조선업의 발상지로서 그 흔적을 따라가 볼 수 있다. 중리로 가는 해안길은 자갈을 밟으며, 때론 철제·나무덱 계단을 오르내리며 아름다운 바다 풍광을 벗 삼아 걸을 수 있다. 아미르공원과 국립해양박물관이 있는 동삼혁신도시 일대에서는 해양 수도 부산의 진면목과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다.

영도대교를 건너며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작은 어선들이 물살을 가르며 오가고 있다. 어선들이 빼곡히 정박해 있는 부산 남항 일대와 자갈치시장 등도 눈에 들어온다. 우리나라 수산물 어획과 유통의 메카다. 영도대교를 건너며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작은 어선들이 물살을 가르며 오가고 있다. 어선들이 빼곡히 정박해 있는 부산 남항 일대와 자갈치시장 등도 눈에 들어온다. 우리나라 수산물 어획과 유통의 메카다.
영도대교 끝자락에는 가수 현인의 동상과 노래비가 있다. ‘굳세어라 금순아’ ‘신라의 달밤’ 등 주옥같은 곡들을 남긴 현인은 영도가 고향이다. 영도대교 끝자락에는 가수 현인의 동상과 노래비가 있다. ‘굳세어라 금순아’ ‘신라의 달밤’ 등 주옥같은 곡들을 남긴 현인은 영도가 고향이다.
영도 초입에 있는 영도경찰서 담장에는 ‘영도와 영도대교’라는 주제로 △영도에서 본 부산항 △1951년 영도 점집들 △영도 청학동 △1926년 영도항 도선 등 흑백 사진들이 붙어 있다. 영도 초입에 있는 영도경찰서 담장에는 ‘영도와 영도대교’라는 주제로 △영도에서 본 부산항 △1951년 영도 점집들 △영도 청학동 △1926년 영도항 도선 등 흑백 사진들이 붙어 있다.
‘대풍포 매축지’ 기념비. 기념비 왼쪽에는 ‘100년 전 영도를 찾아가는 근대 역사 탐방로’ 안내도가 붙어 있다. 안내도에는 일제강점기 영도가 조선업, 도기산업, 제염업 등 근대 산업의 중심지였으며 상업의 중심지였다고 소개돼 있다. 당시 영도에는 부산에서 가장 매출액이 컸던 목도시장이 있었고 전차가 다니고 극장이 있었으며, 유곽이 성업했다고 한다. ‘대풍포 매축지’ 기념비. 기념비 왼쪽에는 ‘100년 전 영도를 찾아가는 근대 역사 탐방로’ 안내도가 붙어 있다. 안내도에는 일제강점기 영도가 조선업, 도기산업, 제염업 등 근대 산업의 중심지였으며 상업의 중심지였다고 소개돼 있다. 당시 영도에는 부산에서 가장 매출액이 컸던 목도시장이 있었고 전차가 다니고 극장이 있었으며, 유곽이 성업했다고 한다.
물양장 주변으로는 선박 수리·부품업체들이 가득하다. 상호에 터빈, 밸브, 기계, 노즐, 페인트, 엔진, 전기, 유압 등이 붙은 업체들이 200여 곳에 달한다. “대평동에선 못 고치는 배가 없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였으며, 지금도 우리나라 수리조선업의 중심지로 남아 있다. 물양장 주변으로는 선박 수리·부품업체들이 가득하다. 상호에 터빈, 밸브, 기계, 노즐, 페인트, 엔진, 전기, 유압 등이 붙은 업체들이 200여 곳에 달한다. “대평동에선 못 고치는 배가 없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였으며, 지금도 우리나라 수리조선업의 중심지로 남아 있다.
물양장 옆에 자리한 깡깡이 안내센터에서는 예인선을 리모델링해 만든 체험선을 둘러볼 수 있다. 주말(토·일요일)에는 수리조선소 일대 해상 투어코스인 ‘깡깡이 유람선’을 운항(유료)한다. 관광 해설도 사전 예약을 받고 진행한다. 물양장 옆에 자리한 깡깡이 안내센터에서는 예인선을 리모델링해 만든 체험선을 둘러볼 수 있다. 주말(토·일요일)에는 수리조선소 일대 해상 투어코스인 ‘깡깡이 유람선’을 운항(유료)한다. 관광 해설도 사전 예약을 받고 진행한다.
깡깡이 예술마을 ‘대평동 깡깡이예술마을 거리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조선소 ‘다나카 조선소’와 일대 수리조선소들의 역사와 사진 등을 벽면에 전시하고 있다. 깡깡이 예술마을 ‘대평동 깡깡이예술마을 거리박물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조선소 ‘다나카 조선소’와 일대 수리조선소들의 역사와 사진 등을 벽면에 전시하고 있다.
깡깡이 예술마을에 있는 설치 작품. 스크루와 닻, 톱니바퀴 등 선박 부품들로 만들었다. 깡깡이 예술마을에 있는 설치 작품. 스크루와 닻, 톱니바퀴 등 선박 부품들로 만들었다.

■‘깡깡’ 수리조선 1번지를 걷다

욜로 갈맷길 6코스는 영도구 대교동 영도대교에서 동삼동 아미르공원·국립해양박물관까지 10.9km 구간이다. 욜로 갈맷길 10개 코스 중 2코스(16km)에 이어 두 번째로 길다. 출발점인 영도대교까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거나, 부산도시철도 1호선 남포역에서 내려 6번 출구로 나와 잠깐 걸으면 된다. 영도대교는 일제강점기인 1934년에 완공된 연륙교로, 다리 상판 일부를 들어 올려 배가 다닐 수 있도록 한 국내 최초의 도개교다. 6·25전쟁 시기에는 피란민들이 이산가족을 찾기 위해 만남의 장소로 이용됐던 곳으로 아픈 역사와 애환이 서린 곳이기도 하다.

영도대교 끝자락엔 가수 현인의 동상과 노래비가 있다. ‘굳세어라 금순아’ ‘신라의 달밤’ 등 주옥같은 곡들을 남긴 현인은 영도가 고향이다. 영도경찰서를 지나 오른쪽으로 길모퉁이를 돌아가면 크고 작은 배들이 정박해 있는 작은 물양장이 나온다. 물양장 일대는 ‘대풍포 매축지’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인이 매축권을 얻어 포구를 메워 시가지로 만든 곳이라고 한다. 일제강점기 영도는 조선업, 도기산업, 제염업 등 근대 산업의 중심지였다. 또 부산에서 가장 매출 규모가 컸던 목도시장이 있었고 전차가 다니고 극장이 있었으며, 유곽이 성업했던 상업의 중심지였다.

물양장 주변으로는 선박 수리·부품업체들이 가득하다. 200여 곳에 달한다고 한다. 수리조선소 10여 곳도 여전히 운영 중이다. 근대 조선산업 발상지, 수리조선 1번지로서 명성을 실감한다. 이 일대는 ‘깡깡이 예술마을’로도 불린다. 수리조선소에서 녹슨 배의 표면을 망치로 두드리며 벗겨 낼 때 ‘깡깡’ 소리가 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문화예술마을로 거듭났다. 마을 곳곳에 페인팅 아트, 키네틱 아트, 라이트 프로젝트 등 예술 작품들이 설치돼 있다.

깡깡이마을 거리박물관에서 삼화조선, 현광산업, 선진조선, 마스텍중공업을 잇따라 지난다. 대동아파트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부산지사를 거쳐 물양장을 돌아 부산항국제선용품유통센터 쪽으로 걷는다. 센터 앞 횡단보도를 건넌 뒤 대평초등학교 방향으로 걸어간다. 아파트와 빌라, 식당이 모여 있는 곳 사이사이로 난 길로 걷다 영도고가대교 횡단보도를 건너 반도보라아파트에 다다른다. 반도보라아파트를 오른쪽으로 끼고 해안산책로 방향 이정표를 따라 아랫길로 조금만 걸으면 절영해안산책로가 있고, 윗길로 부산보건고등학교를 지나 절영로를 따라 잠시 걸으면 흰여울 문화마을과 만난다. 마을 초입의 하얀색 건물이 마을 안내센터다.

흰여울 문화마을을 본격적으로 걷기 전,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를 멀리서 함께 사진으로 담는다. 절영해안산책로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조금만 걸어가면, 방파제와 호안 위로 걸어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이 나온다. 계단을 오르면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를 한 장의 사진에 모두 담을 수 있다.

절영해안산책로 담벼락에는 타일을 이용한 모자이크 그림이, 바닥에는 모래사장에 바닷물이 밀려온 모습을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파도 소리를 벗 삼아 평탄하게 뻗은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바다로 시선을 돌리면 크고 작은 배들이 점점이 떠 있다. 영도에서만 볼 수 있는 묘박 풍경이다. 절영해안산책로 담벼락에는 타일을 이용한 모자이크 그림이, 바닥에는 모래사장에 바닷물이 밀려온 모습을 연상시키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파도 소리를 벗 삼아 평탄하게 뻗은 산책로를 따라 걷다가 바다로 시선을 돌리면 크고 작은 배들이 점점이 떠 있다. 영도에서만 볼 수 있는 묘박 풍경이다.
절영해안산책로에서 흰여울 문화마을을 올려다보면, 가파른 벼랑과 마을을 떠받친 축대들이 마치 성곽처럼 보인다. 절영해안산책로에서 흰여울 문화마을을 올려다보면, 가파른 벼랑과 마을을 떠받친 축대들이 마치 성곽처럼 보인다.
흰여울 문화마을의 대표적인 포토존인 ‘영화 변호인 촬영지’. 흰여울 문화마을의 대표적인 포토존인 ‘영화 변호인 촬영지’.
흰여울 문화마을 곳곳에 안내 지도가 있다. 걷기 쉽고 재미나다. 흰여울 문화마을 곳곳에 안내 지도가 있다. 걷기 쉽고 재미나다.
흰여물 문화마을에서는 어디에서 사진을 찍더라도 예쁜 풍경이 담긴다. 골목 공터에는 나무덱으로 된 간이 무대나 휴게 공간도 있다.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쉼터이자, 문화예술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흰여물 문화마을에서는 어디에서 사진을 찍더라도 예쁜 풍경이 담긴다. 골목 공터에는 나무덱으로 된 간이 무대나 휴게 공간도 있다.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쉼터이자, 문화예술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고 한다.
이송도전망대에서 바라본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 멀리 남항대교와 송도가 보인다. 이송도전망대에서 바라본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 멀리 남항대교와 송도가 보인다.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를 이어 주는 피아노 계단. 계단을 내려가면 흰여울 해안터널 앞이다. 흰여울 문화마을과 절영해안산책로를 이어 주는 피아노 계단. 계단을 내려가면 흰여울 해안터널 앞이다.

■바다 맞닿은 피란촌에 꽃핀 문화예술

가파른 해안 절벽 위에 작은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흰여울 문화마을. 피란민들의 애잔한 삶이 녹아나 있는 곳이다. ‘흰여울’이라는 이름은 영도구 봉래산 기슭에서 굽이쳐 내려오는 물줄기가 마치 흰 눈이 내리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졌다. 낡은 집을 리모델링하고 골목과 담벼락 곳곳에 문화와 예술을 입혀 독창적인 문화예술 마을로 거듭났다. 골목골목에 아기자기한 카페와 공방, 독립서점, 아이스크림 가게 등이 자리한다. 느릿느릿 걷는 골목마다 파스텔 계통의 은은한 색상을 입은 건물, 벽화들과 마주한다. 골목 사이 푸른빛 바다가 배경이 되면 장관을 이룬다. 바다를 직접 조망할 수 있는 카페나 집 주변에는 예쁜 꽃들도 피어 화사함을 더한다. 지나치기엔 아쉬운 포토존도 많다. 꼬막 계단, 영화 변호인 촬영지, 이송도전망대 등이 손꼽히지만, 걷다가 찍는 사진 하나하나가 예술이다.



마을 아래엔 산책로가 해안가를 따라 이어진다. 절영해안산책로다. 마을과 산책로를 잇는 계단은 모두 4개다. 맏머리 계단, 꼬막 계단, 무지개 계단, 피아노 계단이다. 마을 속에 들어가 골목길을 누비다, 바다와 더 가까이 맞닿은 곳을 걷고 싶다면 산책로로 내려가 걸어도 좋다. 계단이 매우 가팔라 오를 땐 숨이 차지만, 마을의 골목길과 해안산책로를 함께 걸을 수 있다는 보람이 크다. 절영해안산책로는 마을 아래에서 시작해 중리 해변까지 이어진다. 3km 거리다. 마을과 벼랑 아래 맞닿은 산책로는 흰여울 해안터널 앞까지 약 900m 정도다. 파도 소리를 벗 삼아 평탄하게 뻗은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시선은 어느새 바다에 머문다. 부산항을 오가는 선박들이 닻을 내리고 머무르는, 영도에서만 볼 수 있는 묘박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현재 꼬막 계단~무지개 계단 구간 산책로는 재포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구간은 걸을 수 없어 꼬막 계단을 이용해 마을로 올라가야 한다. 마을 끝 지점 이송도전망대에서 피아노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흰여울 해안터널 앞이다. 흰여울 해안터널은 마을 아래 산책로를 중리 해변까지 이어주기 위해 암벽을 뚫어 2018년 개통했다.

흰여울 문화마을 아래 절영해안산책로를 중리 해변까지 이어주는 흰여울 해안터널. 암벽을 뚫어 2018년 개통했다. 흰여울 문화마을 아래 절영해안산책로를 중리 해변까지 이어주는 흰여울 해안터널. 암벽을 뚫어 2018년 개통했다.
흰여울 해안터널 안에 있는 포토존. 다리를 들어 올린 영도대교에 달빛이 은은하게 비추고 있다. 흰여울 해안터널 안에 있는 포토존. 다리를 들어 올린 영도대교에 달빛이 은은하게 비추고 있다.

흰여울 해안터널을 지나면 자갈이 깔린 해안길이 당분간 이어진다. 돌들이 뾰족뽀족해 걷기가 편하진 않다. 하지만 더욱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는 길이다. 흰여울 해안터널을 지나면 자갈이 깔린 해안길이 당분간 이어진다. 돌들이 뾰족뽀족해 걷기가 편하진 않다. 하지만 더욱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는 길이다.
해녀촌과 365계단 앞을 지나면 시멘트길, 돌계단 등 포장된 산책로가 이어진다. 묘박 중인 선박들이 더욱 가까이 보인다. 해녀촌과 365계단 앞을 지나면 시멘트길, 돌계단 등 포장된 산책로가 이어진다. 묘박 중인 선박들이 더욱 가까이 보인다.
하늘전망대와 75광장 이정표 사이 해안길에서는 빨간색 출렁다리를 만난다. 하늘전망대와 75광장 이정표 사이 해안길에서는 빨간색 출렁다리를 만난다.
75광장 이정표부터는 산책로의 난도가 꽤 높아진다. 가파른 철제 계단과 나무덱 계단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한다. 발을 헛디딜까 조바심이 날 정도로 조심해서 걸어야 한다. 75광장 이정표부터는 산책로의 난도가 꽤 높아진다. 가파른 철제 계단과 나무덱 계단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한다. 발을 헛디딜까 조바심이 날 정도로 조심해서 걸어야 한다.
중리선착장과 중리 해변. 갈맷길 3-3코스 도보인증대는 원래 이곳에 있었지만, 태풍으로 날아가 버려 지금은 400m가량 떨어진 영도해녀문화전시관 입구에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된다. 중리선착장과 중리 해변. 갈맷길 3-3코스 도보인증대는 원래 이곳에 있었지만, 태풍으로 날아가 버려 지금은 400m가량 떨어진 영도해녀문화전시관 입구에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된다.

욜로 갈맷길 6코스의 종착점인 아미르공원. 아미르 표지석 뒤쪽으로는 광활한 잔디밭이 바다 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아미르공원의 벤치에 앉아 우거진 녹음을 바라보고 있으면, 긴 여정으로 생긴 피로가 싹 가신다. 욜로 갈맷길 6코스의 종착점인 아미르공원. 아미르 표지석 뒤쪽으로는 광활한 잔디밭이 바다 쪽으로 길게 뻗어 있다. 아미르공원의 벤치에 앉아 우거진 녹음을 바라보고 있으면, 긴 여정으로 생긴 피로가 싹 가신다.
아미르공원 잔디밭 한가운데에 있는 ‘영도’ 조형물. 아미르공원 잔디밭 한가운데에 있는 ‘영도’ 조형물.

■파도 소리 벗 삼아 걷는 해안길

흰여울 해안터널을 지나면 자갈이 깔린 해안길이 이어진다. 바닷물과 먼 쪽 돌일수록 뾰족뽀족해 걷기가 편안하진 않다. 하지만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는 길이다. 해녀촌을 지나면 나무덱으로 된 365계단이 나온다. 365계단을 오르면 차가 다니는 절영로가 나오기 때문에 오르지 말고 해안을 따라 계속 걸으면 된다. 365계단 앞을 지나면 시멘트길, 돌계단 등 포장된 산책로가 이어진다. 걷다 보면 하늘전망대와 75광장, 85광장 이정표가 차례로 나온다. 계단을 오르면 절영로에 다다르는 곳들이다. 절영로를 따라 걸어도 되지만, 해안산책로의 참맛을 계속 느끼고 싶다면 해안길 걷기를 추천한다. 하늘전망대와 75광장 이정표 사이 해안길에선 대마도 전망대와 빨간색 출렁다리를 만난다. 대마도 전망대에서는 날씨가 좋거나 미세 먼지가 적은 날 대마도를 볼 수 있다.

75광장 이정표 이후로는 산책로의 난도가 높아진다. 가파른 철제 계단과 나무덱 계단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한다. 발을 헛디딜까 조바심이 날 정도로 조심해서 걸어야 한다. 숨도 많이 찬다. 85광장 이정표를 지나 잠깐 걸으면 중리 해변이다. 중리노을전망대를 지나면 중리선착장이 나온다. 중리선착장에서 절영로를 따라 걸으며 조양비취맨션을 지나자마자 오른쪽으로 돌아 걷는다. 롯데캐슬블루오션 아파트 가장자리를 따라 걷다 동삼교회 앞 삼거리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 한국해양대와 하리 방면으로 쭉 걸어 내려간다. 해양대삼거리에서 동삼동패총전시관과 한국해양대 입구를 거쳐 해양로를 따라 6코스 종착점인 아미르공원과 국립해양박물관 쪽으로 걷는다. 국립부산해사고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지나면 아미르공원 표지석이 보인다. 공원 벤치에 앉아 우거진 녹음을 바라보고 있으면, 긴 여정으로 생긴 피로가 싹 가신다. 공원 옆 국립해양박물관으로 향한다. 6코스 종착점이다.

걷기 앱으로 측정한 6코스 완보 시간은 3시간 9분, 걸음 수는 2만 521걸음, 거리는 13.96km였다. 역사와 문화·예술의 향기를 따라 마을 골목골목을 꼼꼼히 둘러보다 보니 거리가 꽤 늘었다.

관련기사

# 실시간핫뉴스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