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윤 대통령, 스가 전 일본 총리 접견…“한일관계 완전 복원”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접견했다. 스가 전 총리는 신임 일한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방한했다.

윤 대통령은 스가 전 총리를 만나 “지난 두 달간 3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의 완전한 복원을 이뤘다”며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양국이 안보·경제·기술 분야의 협력을 구체화하며 다양한 국제사회 어젠다에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선언이나 말뿐이 아닌 실제 이행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의 혜택을 국민이 체감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스가 전 총리는 “지난 1년간 일어난 한일관계 변화는 윤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과 결단 덕분이었다”며 “양국 관계 경색의 원인이 돼온 현안이 풀려가는 상황인 만큼 이러한 성과가 여타 분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일한의원연맹 차원에서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한미일이 안보·경제협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세계 시민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것이 곧 세계사 흐름에 순응하는 것”이라며 “양국 국민의 지지와 정치 지도자들의 의지가 맞물려 이러한 방향으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딛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17일 방일을 계기로 스가 전 총리를 만나 방한을 요청한 바 있다. 스가 전 총리는 지난 3월 초당파 의원 모임인 일한의원연맹 회장에 취임한 이후 이날 1박 2일 일정으로 처음 한국을 방문했다. 이날 접견에는 다케다 료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도 함께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린다 밀스 뉴욕대 총장 지명자를 만나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에 대해 논의했다. 밀스 총장은 1831년 뉴욕대 개교 이래 첫 여성 총장으로 지난 2월 지명돼 오는 7월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한다.

윤 대통령은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만들어가기 위한 디지털 자유 시민의 공론장을 총장님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뉴욕대와 뉴욕은 바이오 분야 ‘보스턴 클러스터’와 같은 ‘맨해튼 클러스터’를 구축해 전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뉴욕대가 맨해튼 클러스터를 키워가는 과정에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뿐 아니라 금융·로펌 등이 맨해튼에 진출해 함께 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