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금융중심지 기본안 공개 임박… 국책 기관 부산 추가 이전 기대감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49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7일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의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49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7일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의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연합뉴스

정부의 향후 3년 금융중심지 육성 전략이 담긴 기본계획이 이르면 이번 주 공개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전과 달리 ‘정책 금융중심지’라는 새로운 비전을 내세우면서 주목받고 있다. 부산 이전 공공기관으로 고시된 KDB산업은행 외에 추가 국책 금융기관 이전으로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커진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7일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의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금융위원회는 ‘금융 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마다 ‘금융 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을 세워오고 있는데, 이번이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간 부산·서울 등 기존 금융중심지 정책 방향을 수립할 차례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제49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을 이미 심의한 바 있다. 당시 회의에는 금융중심지를 두고 있는 부산시와 서울시도 참석해 구체적인 금융중심지 추진 전략을 보고했다. 금융권에서는 부산시의 금융중심지 육성 계획에 주목한다. 부산시는 △글로벌 금융중심지 기능 강화 △정책금융중심지 기반 구축 △디지털 금융역량 강화 △해양 파생 금융혁신 등 4대 ‘부산 금융중심지 발전계획’ 추진안을 보고했다.

특히 부산의 정책금융중심지 기반 구축 비전에 이목이 쏠린다. 이는 글로벌 금융중심지 기능 강화, 디지털 금융역량 강화, 해양 파생 금융혁신 등과 달리 앞선 제5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은 물론, 그간 부산시의 금융중심지 육성 전략에는 없던 내용이다.

부산시가 정책금융중심지의 세부 내용에 대해 비공개에 부치면서 구체적 계획을 알 수 없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같은 내용이 최종안에 담길 경우 산업은행 외에 추가 국책 금융기관 이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로 해석될 수 있다고 내다본다. 특히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외에도 금융위원회나 금융감독원 등 부처들이 부산으로 이전하는 가능성까지 열리는 것이다.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산업은행 부산 이전 과정에서 보여온 속도전을 비추어 보면 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 부산을 정책금융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대략적인 안이 나올 경우 추가 금융기관 이전을 위한 사실상 명분 쌓기로 충분히 볼 수 있다”며 “이럴 경우 단순 금융기관 외에 부처까지 대상이 확대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실제 부산시는 지난 3월 확정한 ‘2040 부산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산업은행에 이어 금융위원회의 부산 이전 구상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해당 계획은 2040년까지 부산의 발전 방향을 밝히는 상위 자료다. 시는 여기서 “부산에는 1차 금융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한국거래소,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예탁결제원 등이 자리 잡았으나 부산국제금융센터의 국내외 금융기관 집적 및 클러스터 기능이 미흡해 아시아 금융허브 도시 도약에 한계점이 노출됐다”며 “지역균형발전과 부산금융 중심의 국제 금융경쟁력 강화를 위해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금융위 이전 추진 배경을 밝혔다.

이와 관련, 부산시 관계자는 “금융위가 밝힌 내용 외 추가로 공개할 수 있는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6차 금융중심지 기본 계획에 부산시 요구가 상당수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지역에서는 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 발표와 동시에 정치권과 지자체가 모두 힘을 합쳐 신속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1차 이전 성과평가 등을 토대로 올 하반기 2차 공공기관 이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인 까닭이다. 또 다른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정부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차 공공기관 이전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선점이 중요하다”며 “시민들의 열망을 지역 정치권과 시가 현실화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실시간핫뉴스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