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배너
배너

온라인 대환대출 첫날 474억 갈아탔다

김진호 기자 rplki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개시된 첫날 474억 원 규모의 '대출 환승'이 이뤄졌다. 서울 시내에 설치된 시중은행들의 ATM기와 카카오페이 대출 비교 서비스 '대출 갈아타기' 화면 모습. 연합뉴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개시된 첫날 474억 원 규모의 '대출 환승'이 이뤄졌다. 서울 시내에 설치된 시중은행들의 ATM기와 카카오페이 대출 비교 서비스 '대출 갈아타기' 화면 모습. 연합뉴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존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개시된 첫날 474억 원 규모의 '대출 환승'이 이뤄졌다.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전날(5월 31일·오전 9시~오후 4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총 1819건의 대출이 이동했다. 상환이 완료된 대출금 기준으로 474억 원 규모다.

한도 대출로 받은 1500만 원을 연 9.9%에서 5.7%로 갈아탄 경우(은행→은행), 카드론 500만 원을 금리 19.9%에서 17%로 이동한 경우(카드사→카드사) 등의 사례가 확인됐다.

특히 신용대출 8000만 원을 금리 15.2%에서 4.7%로 갈아타거나(저축은행→은행), 신용대출 1500만 원을 19.9%에서 8.7%로 이동(저축은행→은행)하는 등 10%포인트(P) 이상의 금리 인하 효과를 본 경우도 나타났다. 이동 유형은 은행 간 대출 이동(은행→은행) 비중이 전체의 90% 이상으로 집계됐다.

인프라 가동 첫날이었지만 대체로 원활하게 운영됐다. 다만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플랫폼을 통한 대출 조건 조회에 대한 응답이 지연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플랫폼 내 조회 결과 새롭게 선택할 수 있는 대출 금리가 기존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금융위는 "금리를 낮게 제공할 수 있는 다른 금융회사 응답이 지연되거나 플랫폼이 금리 이외에도 한도를 기준으로 상품을 정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환대출 서비스는 은행 영업시간인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용 횟수의 제한은 없다. 플랫폼이나 금융회사 앱에서 대출 조건을 반복 조회해도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꼼꼼하게 따져본 뒤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등과 협의를 통해 대출금 규모가 큰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대상으로 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도 연내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실시간핫뉴스

라이브리 댓글

닥터 Q

부산일보가 선정한 건강상담사

부산성모안과병원

썸네일 더보기

톡한방

부산일보가 선정한 디지털 한방병원

태흥당한의원

썸네일 더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